크랙디텍터(Crack Detector) V3가 앱스토어에 릴리즈되었습니다. 크랙디텍터는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촬영한 콘크리트 벽면의 벌어진틈(크랙)을 찾아내고 크랙의 두께와 길이를 이미지 프로세싱 방법으로 측정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 입니다.
V3 – 머신러닝
크랙디텍터를 만들기 시작한건 거의 10년이 넘었습니다만 상용화 가능한 수준의 제품이 된건 이번 버전이 처음입니다.
V3에서 가장 큰 변화는 사진에서 크랙을 찾아내는 방법을 기존의 룰베이스 이미지 프로세싱에서 세그멘테이션 머신러닝을 도입한 것입니다. 기존의 이미지 프로세싱 방법은 현장의 위치, 조명, 시간등에 따른 이미지 품질 차이로 인해서 크랙을 못찾거나 그림자를 크랙으로 인식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만 머신러닝 도입후 크랙디텍션 성능이 매우 향상되었습니다.
마커
앱을 다운 받고 콘크리트 벽에 크랙을 촬영하면 이미지를 분석해서 크랙을 찾아냅니다만 크랙의 크기를 Pixel 단위로 표시합니다. 마커를 활용하면 Pixel 단위를 mm 단위로 정확하게 변환 할 수 있습니다.
마커는 정밀측정이 가능한 4개의 마커를 가진 하드웨어 타입과 1개의 마커를 사용하는 스티커 타입을 쓸 수 있습니다.
앱다운로드
다운로드 - 아이폰 https://apps.apple.com/kr/app/crack-detector/id1530337221
무료다운로드 이며 안드로이드용은 준비 중입니다. 앱사용에 관한 문의는 rtlink.park@gmail.com
개발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