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 개발자 모집 공고를 보다가 React Native 개발자를 구하는데 GraphQL 기반의 백엔드 프로그래밍 역할도 필요하다는 것을 보고 놀랐다. 세상이 진짜 변하긴 했다.
물론 프론트 개발자가 백엔드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으면 매우 생산성이 높고 문서작업 & 협의 과정 없이 빠르게 서비스를 만들수 있다. 나는 Node.js 와 Vue.js를 이용해서 그런방식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데 매번 프론트에서 엔드포인트가 필요할때마다 Node에서 api를 만들고 그걸 받아서 쓰고 있지만 프론트에서 이걸 끝내는 방법이 없나 하는 생각은 늘 하고 있던 차였다.
GraphQL이 이걸 해줄 수 있다고 해서 공부를 해봐야지 한게 벌써 두해를 넘기고 있기도 하고 여러가지 문서를 읽어 봤지만 역시 만들어 보는게 최고라… 그게 뭔지는 대충 아래 링크로 퉁치고 Hello World 와 좀 더 실제적인 Mysql DB에서 데이터를 읽어와서 뿌려주는데까지 한번 해보기로 했다.
Node.js & Express.js 로 서버를 구성하면 빠른방법으로 Hello World를 찍어 볼 수 있다.
> express --view=pug > npm install express-graphql graphql
Express Generator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npm으로 express-graphql, graphql을 설치했다.
var express = require('express'); var graphqlHTTP = require('express-graphql'); var { buildSchema } = require('graphql'); var app = express(); var schema = buildSchema(` type Query { hello: String } `); var root = { hello: ()=>{ return 'Hello World' }, }; app.use('/graphql', graphqlHTTP({ schema: schema, rootValue: root, graphiql: true }));
코드를 실행하고 http://localhost:3000/graphql 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이것은 app.use() 에서 graphiql 옵션을 true로 셋팅하면 나타나는 화면으로 GraphQL의 테스트 인터페이스이다. 여기서 api를 미리 테스트 해볼 수 있다. 자동완성 기능도 지원한다.
Hello World는 찍었다. 대충 이제 다 알았다…는 아니고 현재 가장 많이 쓰고 있는 DB인 MySQL에 연결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까지 해야한다. Node에서 MySQL 연결과 기타 과정은 생략하고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 했다.
var app = express(); var schema = buildSchema(` type Query { user: [User] } type User { name: String age: Int sex: String } `); var root = { user: ()=>{ return new Promise(function (resolve) { pool.query('select * from users', function (err, res) { resolve(res); }); }); }, }; app.use('/graphql', graphqlHTTP({ schema: schema, rootValue: root, graphiql: true }));
의의 코드를 실행한 결과로 아래와 같은 화면을 얻었다.
분명 데이터는 나왔는데 뭔가 잘못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타입도 서버에서 선언해 줘야 하고 쿼리도 서버에서 실행시킨다면 이게 기존의 REST API와 무었이 다른가? 그저 한개의 엔드 포인트를 쓴거 말고 다른게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좀 더 검색을 해봤다. 아래 링크에서 하나의 엔드포인트가 중요한 차이점이며 Query의 요청과정에서 파라메타의 차이로 결과를 다르게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알려줬다.
https://www.holaxprogramming.com/2018/01/20/graphql-vs-restful-api/
결론
나는 이걸 어떻게 써야 하나 하는 문제가 고민이었는데 어차피 현재 Node.js 를 서버로 쓰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REST API에 GraphQL을 더 붙여 써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개발자들이 뭔가 바꾸고 싶으면 아주 갈아엎는(?) 나쁜 습성이 있지만 그러지 않아도 된다면 엔드 포인트 한두개씩 GraphQL로 바꿔도 무방할지 않을까 싶다.
소스코드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